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노동상담 - 단시간 노동자의 퇴직금 계산식이 따로 있나요?

조회 수 34 추천 수 0 댓글 1

안녕하세요? 퇴직금 정산방식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저는 하루 다섯시간, 주 5일을 근무한 단시간 노동자이고 작년 5월 29일에 입사해서 올 8월 19일 퇴사했습니다. (* 총 재직일수 448일)

최근 퇴사를 해서 회사에서 퇴직금을 입금했는데 제가 계산한 것보다 액수가 커서요. 같은 계산식으로 확인해보고 싶은데, 회계 담당자님이 `노동부에 문의해보니 단시간 노동자의 퇴직금 계산법은 여느 퇴직금 계산법하고 다르더라.` 라고 하시네요. 

연차수당을 계산식에 넣으셨냐고 하니까 아니라고 하십니다.(*연차수당은 따로 확실히 주셨습니다.)

단시간 노동자의 퇴직금 계산방식이 따로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
    법률센터 2019.09.02 11:29
    답변드리겠습니다.

    단시간 노동자의 퇴직금 계산방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공인노무사 공성수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전화 : 02-2269-0947~8)]

    *************************************************************************************
    노동자들이 개인으로 존재하고 사업장 내에 노동법을 강제할 수단이 없다면
    사용자는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일 뿐인 노동법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위법하고 부당한 인사노무관리를 노동법으로만 제재할 수도 없습니다.

    노동조건의 실질적 개선, 노동자의 인간다운 노동의 실현은
    노동자들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노동조합 설립 및 가입 문의도 언제든지 저희 노동법률지원센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법률센터에서는 동의하신 분들에 한하여 매달 노동법 이메일 소식지를 발송해 드립니다.
    또 노동법 법률학교 개최 등 법률센터 행사를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제공하시는 개인정보는 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http://goo.gl/forms/5exk29Hkk7S2x1Q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