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노동상담 - 서울시 관악구청 소속 무기계약직 환경미화원이 노조 가입 상담드립니다.

현제 관악구청에 소속되어 환경미화원으로 일하고있는 33살 청년 장현민입니다.

본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제가 일하는 관악구청은 한국노총에 가입되어 있고, 관련 지부가 구청 건물내에 상담소도 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산재를 당해 입원하는 과정에서 노조에서 적극적으로 노조원 권익을 지켜주기보다는 관악구청쪽 입장을 내비치며 설득하려는 어용노조 스러운 행위에 실망하고 노조 탈퇴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제 질문은 현제 한국노총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를 벗어나면(한극노총을 탈퇴하면) 민주노총으로 개인 노조 가입이 가능하냐는 것입니다. 만약 노조 가입이 가능하다면, 공공기관이 인정하는 직장 내에 노조가 아니여도 노조원으로써 노동자 권익을 보호 받을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고민 상담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법률센터 2018.06.18 18:15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노동자 누구나 자유롭게 노동조합 설립하고 가입할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 노동조합 가입과 관련해서 아래의 당 센터 연락처로 문의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공인노무사 김민옥, 최진수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전화 : 02-2269-0947~8)]

    *************************************************************************************
    노동자들이 개인으로 존재하고 사업장 내에 노동법을 강제할 수단이 없다면, 사용자는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일 뿐인 노동법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위법하고 부당한 인사노무관리를 노동법으로만 제재할 수도 없습니다. 노동조건의 실질적 개선, 노동자의 인간다운 노동의 실현은 노동자들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노동조합 설립 및 가입 문의도 언제든지 저희 노동법률지원센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법률센터에서는 동의하신 분들에 한하여 매달 노동법 이메일 소식지를 발송해 드립니다. 또 노동법 법률학교 개최 등 법률센터 행사를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제공하시는 개인정보는 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http://goo.gl/forms/5exk29Hkk7S2x1Q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