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노동상담 - 교대근무는 휴가가 없나요?

근로시간ㆍ휴일ㆍ휴게
2018.04.03 11:07

교대근무는 휴가가 없나요?

조회 수 40 추천 수 0 댓글 1

교대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주간 09~18 / 야간 18~09 텀으로 진행중이고 


야간 교대타임때는 09시에 끝나면 익일 18시에 출근하고 있습니다.


이경우 아예 휴가가 없는게 맞나요? 연차만 있고?


주간이 끝나면 야간에 바로 투입


야간이 끝나면 주간에 바로 투입


휴가때는 무조건 연차사용해야함.


근데 일반 사무직보면 토요일 일요일 쉬잖아요?


교대 근무는 원래 휴가가 없는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 ?
    법률센터 2018.04.05 11:40
    답변 드리겠습니다.

    1.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근무형태와 무관하게 연차휴가가 적용됩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교대근무자라 하더라도 당연히 연차휴가 제도가 적용되겠습니다.

    2. 한편 휴일과 관련하여서는 주휴일(1주일에 평균 1회 이상 부여해야 하고 요일은 상관없음), 근로자의 날 휴일(5월1일)이 근무형태와 무관하게 적용됩니다. 그 외 휴일에 관해서는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에서 정한 바에 따라 별도의 휴일이 주어질 수 있겠습니다.

    3. 토요일, 일요일에 쉬는 경우는 그들이 사무직이라서가 아니라 근로계약 등에서 정해진 결과로 이해하시는 것이 맞겠습니다.

    질문 내용상 구체적인 요지를 이해하기 어려워 위와 같은 원칙을 설명드립니다.

    보다 구체적인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여 내방하여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공인노무사 김민옥, 최진수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전화 : 02-2269-0947~8)]

    *************************************************************************************
    노동자들이 개인으로 존재하고 사업장 내에 노동법을 강제할 수단이 없다면, 사용자는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일 뿐인 노동법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위법하고 부당한 인사노무관리를 노동법으로만 제재할 수도 없습니다. 노동조건의 실질적 개선, 노동자의 인간다운 노동의 실현은 노동자들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노동조합 설립 및 가입 문의도 언제든지 저희 노동법률지원센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법률센터에서는 동의하신 분들에 한하여 매달 노동법 이메일 소식지를 발송해 드립니다.또 노동법 법률학교 개최 등 법률센터 행사를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제공하시는 개인정보는 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http://goo.gl/forms/5exk29Hkk7S2x1Q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