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노동상담 - 휴가를 신청 할 수 있습니까?

근로시간ㆍ휴일ㆍ휴게
2018.02.12 16:06

휴가를 신청 할 수 있습니까?

조회 수 22 추천 수 0 댓글 1

안녕하세요.

국민의 삶과 인생의 모든 행복의 기틀을 만들어가는 

좋은 사이트가 있어서 반갑습니다.


저는 이제 7개월차 직장인입니다.

야근은 일상이고 주말에도 근무하는 일이 많습니다.

너무 지치고 피폐된 일상, 늦은 귀가때문에 부모님은 주무실 시간이고,

저 역시 너무 피곤하고 스트래스가 많아서 일하는 날에는 가족과 대화도 잘 못합니다.

가족과의 저녁식사는 당연히 상상도 못하는 일종의 미친 생각입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문의 드릴 내용은:

1.  입사 7개월차 직장인 제가 일년이 안지난 현 시점에서 이틀 정도 휴가를 쓰고 싶은데

현재 노동법 기준으로 신청 할 수 있을까요?


2. 월차를 쓸 수 있습니까?   

  • ?
    법률센터 2018.02.14 18:56
    답변이 늦은 점 죄송합니다.

    1. 근로기준법에서는 근속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도 1개월 개근시 월 1일의 연차휴가를 부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제60조 제2항). 이미 6개월을 개근하여 근무하고 계신 경우라면 현재 6일의 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종전까지는 입사 후 1년 미만자가 1개월 개근시마다 발생하는 1일의 휴가를 사용한 경우 다음 해에 발생하는 15일의 연차휴가일수에서 공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으나, 2017.5.29. 이후 입사자의 경우에는 1개월 개근시마다 발생하는 휴가를 사용한 경우라 하더라도 15일에서 공제할 수 없으니 이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2. 현행법 체계에서는 월차휴가가 삭제되었기 때문에 사규(취업규칙) 등에서 별도로 월차를 규정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면 월차휴가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기 어렵습니다. 1번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아래 유선전화로 연락하시거나 내방하여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끝.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공인노무사 김민옥, 최진수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전화 : 02-2269-0947~8) ]

    *************************************************************************************
    노동자들이 개인으로 존재하고 사업장 내에 노동법을 강제할 수단이 없다면
    사용자는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일 뿐인 노동법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위법하고 부당한 인사노무관리를 노동법으로만 제재할 수도 없습니다.

    노동조건의 실질적 개선, 노동자의 인간다운 노동의 실현은
    노동자들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노동조합 설립 및 가입 문의도 언제든지 저희 노동법률지원센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법률센터에서는 동의하신 분들에 한하여 매달 노동법 이메일 소식지를 발송해 드립니다.
    또 노동법 법률학교 개최 등 법률센터 행사를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제공하시는 개인정보는 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http://goo.gl/forms/5exk29Hkk7S2x1Q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