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노동상담 - 법적으로 주휴 개수는 어떻게 계산이 되나요?

근로시간ㆍ휴일ㆍ휴게
2017.12.09 09:49

법적으로 주휴 개수는 어떻게 계산이 되나요?

조회 수 27 추천 수 0 댓글 1


근로기준법에


주휴수당은 일주일을 기준으로 소정근로일수(일하기로 계약한 근로일수)를 전부 만근하면 주어지는 주휴수당입니다 (근기법 55조)

라고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하루 근무가 8시간일 경우 12월

15일(금)까지 근무하면 무2주2

16일(토)까지 근무하면 무3주3

17일(일)까지 근무해도 무3주3..


이 맞나요? 제가 셈을 잘 못해서... 혼동이 옵니다. ㅠ


  • ?
    법률센터 2017.12.11 19:13

    문의하신 내용에 답변 드립니다.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라 1주일간 소정근로일수를 만근하면 주 1일의 주휴일이 발생하는데 중도 입사의 경우 주휴수당 계산에 관한 행정해석이나 법령상 특별한 규정이 없어 사업장 취업규칙이나 관행에 따라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지업님의 입사일과 소정근로일수가 명확하지 않아 정확한 답변이 어렵지만 12월 1일을 첫 근로일이라고 가정했을 때 주의 도중에 입사한 근로자가 입사 후 소정근로일을 개근하였다면 입사 후 처음 도래하는 주휴일은 유급으로 주휴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7일을 근무하지 않았으므로 주휴수당을 무급으로 처리해도 법 위반이라고는 할 수 없고, 입사일을 기준으로 7일의 기간 동안 평균 1회 이상 주휴일을 부여하면 될 것입니다.


    또한 주휴일은 계속적인 근로제공이 예정되어 있는 상태가 전제되어 있어야 하므로 소정근로일수를 개근하고 퇴사하여 계속근로 하지 못한 경우에는 평상적 근로에 있지 않으므로 퇴사일이 속한 주의 주휴일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지업님이 12월 1일부터 17일까지 재직중이라면 2일 또는 3일의 주휴일이 부여되며(이는 주중 입사자의 주휴수당 지급 여부에 따라 달라짐), 12월 15일 퇴사했을 경우에는 퇴사일이 속한 주의 주휴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유선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공인노무사 송예진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전화 : 02-2269-0947~8) ]

    *************************************************************************************
    노동자들이 개인으로 존재하고 사업장 내에 노동법을 강제할 수단이 없다면
    사용자는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일 뿐인 노동법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위법하고 부당한 인사노무관리를 노동법으로만 제재할 수도 없습니다.

    노동조건의 실질적 개선, 노동자의 인간다운 노동의 실현은
    노동자들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노동조합 설립 및 가입 문의도 언제든지 저희 노동법률지원센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법률센터에서는 동의하신 분들에 한하여 매달 노동법 이메일 소식지를 발송해 드립니다.
    또 노동법 법률학교 개최 등 법률센터 행사를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제공하시는 개인정보는 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http://goo.gl/forms/5exk29Hkk7S2x1Q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