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노동상담 - 공휴일 근무

근로시간ㆍ휴일ㆍ휴게
2017.08.30 13:12

공휴일 근무

조회 수 32 추천 수 0 댓글 2

직원수 100명정도에 일반 회사에 근무중인 회사원입니다.

회사가 툭하면 법정공휴일에 근무를 하라고 하는데,, 잘못된건지 여쭤봅니다.

광복절에도 나와서 일을했고 이번 한글날 10월 9일에도 근무를 할 예정입니다.

추석연휴에도 2틀을 나와서 일을 하라고 지시가 내려왔고 격주토요일에도 근무지시가 떨어졌습니다.









  • ?
    법률센터 2017.08.31 16:16
    문의하신 내용에 답변드립니다.

    근로기준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법정휴일은 5월1일 노동절과 주휴일이 전부이며, 질문에서 언급하신 광복절, 한글날, 추석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관공서가 쉬는 날이며 당연히 근로자의 휴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동굴님 회사의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약에 관공서 공휴일을 휴일이라고 명시하고 있는지와 휴일이 유급인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만약 관공서 공휴일이 유급휴일로 명시되어 있다면 휴일근무에 대한 추가 수당(150%)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 근무 여부는 취업규칙이나 근로계약서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업규칙에서 토요일에 대한 명시적인 규정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만약 토요일에 대한 규정이 없을 경우 이는 무급휴무일(근로의무가 없는 날)이 되므로 토요일 근무에 대한 추가 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공인노무사 송예진
    [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전화 : 02-2269-0947~8) ]

    ********************************************************************************
    노동자들이 개인으로 존재하고 사업장 내에 노동법을 강제할 수단이 없다면
    사용자는 노동조건의 최저기준일 뿐인 노동법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위법하고 부당한 인사노무관리를 노동법으로만 제재할 수도 없습니다.

    노동조건의 실질적 개선, 노동자의 인간다운 노동의 실현은
    노동자들이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노동조합 설립 및 가입 문의도 언제든지 저희 노동법률지원센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 ?
    법률센터 2017.08.31 16:16
    민주노총 서울본부 법률센터에서는 동의하신 분들에 한하여 매달 노동법 이메일 소식지를 발송해 드립니다.
    또 노동법 법률학교 개최 등 법률센터 행사를 문자로 안내해드립니다.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제공하시는 개인정보는 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http://goo.gl/forms/5exk29Hkk7S2x1Q52